서귀포농업협동조합

열린마당

영농기술정보

  • home
  • 열린마당
  • 영농기술정보

"젤리토마토를 아시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주일보스크랲 작성일20-06-19 08:50 조회136회 댓글0건

본문

“젤리토마토를 아시나요?”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서익수)가 시설딸기 재배 후작물및 시설토마토 보완작물로 ‘젤리토마토’의 소득작목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해부터 새기술 실증재배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고 경제성이 높은 젤리 토마토 품종을 선발하는 등 고품질 토마토 재배를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젤리토마토는 당도(9브릭스 이상)가 높아 도외 지역에서는 고급 레스토랑 식자재로 이용하거나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월 7일에는 ‘CF옐로젤리’와 ‘CF젤리’ 등 2품종에 대해 서부지역 소득작목 가능성 현장평가회를 개최해 농업인들로부터 장단점에 대한 평가를 받았다.

서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현재 실증시험포 1개소 및 시설딸기 재배 후작물로 젤리토마토 재배 희망농가 2개소 등 총 3개소에서 현장 적용 실증시험을 추진 중이다.

품종은 ‘CF젤리(적색)’, ‘CF옐로젤리(황색)’, ‘HTT-088(적색)’ 등 3품종이다.

지난 3월에 육묘하고 4월에 정식 후 6월 초부터 수확하고 있는데 소비자 직거래로 3만원/5kg 판매하고 있다. 현재 일반 방울토마토는 1만5000원/5kg에 판매되고 있다.

당도는 4~6월 높은 온도로 인해 겨울재배 보다 낮은 6~7.9브릭스이지만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으로 기존 방울토마토와 차별화되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면서 딸기 후작물로 추가적인 소득이 기대되고 있다.

오상수 농촌지도사는 “향후 젤리토마토에 대한 소득분석, 소비자 평가 등을 거쳐 평가회를 실시 할 계획”이라며 “식감이 좋은 젤리토마토를 시설딸기 후작물, 시설토마토 보완작물로서 정착 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젤리토마토 재배에 관심 있는 농업인은 서부농업기술센터 원예기술팀(760-794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